공지사항

(미래부) 10년후 대한민국 미래 일자리의 길을 찾다

Author
hanmaum
Date
2017-02-08 12:03
Views
5940



사람과 혁신에서 미래 일자리의 길을 찾다
- 미래 일자리 변화에 필요한 개인 역량 및 시스템 혁신방안 제시 -
□ 미래창조과학부(장관 최양희, 이하 미래부) 미래준비위원회(위원장 이광형)는 지능정보사회 도래에 따른 미래 일자리를 둘러싼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「10년 후 대한민국, 미래 일자리의 길을 찾다」를 마련하였다.
※ 미래준비위원회는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(KISTEP), 한국과학기술원(KAIST)와 함께 이번 보고서를 마련함
ㅇ 제4차 산업혁명의 도래로 인한 기술진보로 일자리 대체에 대한 우려가 확산되고, 업무환경과 직업 전반에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, 이에 대한 체계적인 대비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.
□ 본 보고서에는 기술의 진보와 경제사회적 동인으로 인한 미래 일자리를 둘러싼 환경과 직업의 트렌드를 전망하고, 일자리에 관련된 우리의 현실을 조망하였다.

ㅇ 우선, 미래의 일자리 환경은 개인과 기업이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필요시마다 구인·구직하고, 일자리가 평생직장에서 평생 직업으로 변화될 것으로 전망되며,
ㅇ 일자리의 양극화가 심화되고 데이터 기반의 인적관리가 강화되며, 자가고용과 창조서비스업이 증가되고, 언제 어디서나 일하는 근무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예측된다.
ㅇ 또한, 미래에는 기존 직업들이 전문화, 세분화되며, 융합형 직업과 과학기술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직업이 출현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.
ㅇ 더불어, 전문가 설문조사 등을 통하여 미래의 일자리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우리의 현황을 살펴보고, 향후 도전과 기회요소를 제시하였다.

□ 이러한 미래의 일자리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미래준비위원회는 개인과 국가, 사회 차원에서 미래 일자리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였다.
ㅇ 우선, 개인 차원의 대응을 위하여 기계와 공존하며 창의적이고 복합적 문제해결력을 갖춘 미래의 인재를 길러내기 위한 3대 미래역량, 11대 세부역량*을 제시하였다. (* 8페이지 참고)

ㅇ 또한, 미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맞춤형 교육을 혁신하는 동시에 일자리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직업을 다양화하며, 사람중심의 기업문화를 만들고 사회안전망을 갖추는 한편, 지속적 혁신으로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제도적 토대를 만드는 방안도 함께 제시하였다.
□ 이번에 마련된 미래전략 보고서는 일반 국민들과 각 부처의 미래 준비에 활용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.
ㅇ 본 보고서는 기존에 발간된 보고서와 같이 미래부 홈페이지(http://msip.go.kr) , KISTEP 홈페이지(http://kistep.re.kr), KAIST 미래전략대학원 (http://futures.kaist.ac.kr) 등을 통해 무료로 다운로드 할 수 있다.
ㅇ 또한, 본 보고서 발간에 이어서 「제4차 산업혁명시대, 생산과 소비의 혁명」에 관한 보고서도 발간될 계획이다.

* 자세한 내용은 붙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